본문 바로가기

냥냥이들의이야기

[캣맘일기] 강남구 길고양이 TNR 후기 -2020.12.07 방사완료

8/20에 강남구에 중성화 신청을 하였고, 11/25, 11/27 두번에 걸쳐 포획하였으며 (관리사무소도 따로 신청을 해둔 상태였음) 우리가 잡으려던 12마리 중 9마리 포획에 성공하였다.

날씨가 추워져 아이들 면역력이 떨어질까 싶어 9마리 모두에게 캣맘들끼리 맘을모아 따로 사비를 들여 2주항생제를 추가였고, 암컷의 경우 입원기간을 일주일 정도 추가하였다.

<강남구청에 TNR 신청하기>

구청에 길고양이 중성화 담당자에게 전화하여 신청하면 된다.

강남구의 길고양이 중성화 담당 하시는 분은 홍지영 님이고, 연락처는 아래에 있다.

다른 지역의 경우 각 구청의 홈페에지에서 길고양이 중성화를 검색하면 담당자를 찾을 수 있다.

나의 순서가 되면 포획자님에게 포획 일주일 전 쯤 따로 연락이 온다.

포획자님은 구청 소속이 아닌 동물병원 소속으로 구청에서 스케줄을 받아서 조율하여 진행하신다.

보통 12월~2월, 7월~8월은 날씨가 너무 춥거나 덥기 때문에 포획 및 중성화를 진행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비오는 날도 포획을 하지 않는다.

나의 경우 8/20에 전화로 신청을 하였으나, 이전 담당자분이 중성화 휴식기에도 신청을 모두 받아두어 신청건수가 쌓이고쌓이고 쌓여서,,,,,,,,,,,,,,3개월이 지난 11/25에나 포획을 진행할 수 있었다. 내가 거의 끝물이어서, 하반기에 강남구에 중성화신청한 사람들은 아마 못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길고양이 포획>

포획자님이랑 시간, 날짜를 잡으면 포획자님이 오신다.

주기적으로 같은 시간대에 밥을 주는 캣맘이라면 딱 밥주는 시간을 지정해서 그 시간에 포획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포획하기 전 24시간은 굶어야 하기 때문에 포획 전 24시간 전부터 밥그릇은 모두 치워버리고, 물그릇만 두어야 한다.

나의 경우 관리사무소에서 중복으로 신청이 되어 있어, 내가 신청한 날 바로 전날 포획자님이 오셨다.

다행이 밥그릇을 치우고 있는 도중에 오셔서, 첫날에는 7마리, 두번째 날에는 2마리 총 9마리를 포획할 수 있었다.

(쫄쫄 굶기는게 최선인듯 싶다.)

포획자님의 포획은 조용하고, 재빠르며 신속했다.

아이들이 나타나는 자리에 포획틀을 설치하시고, 안쪽에 신문지를 깔고 습사료를 일자로 두어, 끝까지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끝까지 들어가면 포획틀이 닫힌다.

포획틀이 닫히자 마자 포획자님이 살금살금 오셔서 포획틀에서 이동장으로 아이를 옮긴다.

포획틀은 너무 커서 냥이들이 난리부르스를 치기 때문에 코가 다 깨진다ㅠㅠ, 그래서 최소한으로 움직일 수 있는 크기가 작은 이동장으로 넣는 것이 여러보로 안전에 좋다고 한다.

포획틀에서 이동장으로 이동할 경우 중간에 틈이 생기면 냥이들이 탈출할수 있기 때문에 엄청난 요령이 필요해보였다. 여기서 베테랑 포획자님의 빠른 손이 큰 역할을 해주셨다.

나중에 들은 말이지만, 포획할 때 냥이들이 캣맘의 얼굴을 보거나 목소리를 들으면 나중에 사이가 안좋아질 수 있다고 한다. 만약 그럴 경우 방사 시 꼭 캣맘이 동행하여 직접 방사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더라..

우리는 포획하고 나서 난리 부르스를 쳐서 목소리고 얼굴이고 다 보여주었다ㅠ_ㅠ

마지막 포획냥 오레오 포획 직전 그리고 이걸 숨죽여 지켜보는 동네초딩집사들

<중성화 수술>

포획된 냥이들은 우리동생동물병원 청담점으로 옮겨져 수술을 기다린다고 했다.

 

우리동생 동물병원 청담점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81길 9 라테라스 청담 1층 우리동생 동물병원 청담점

 

 

중성화 수술을 하고 나서 수컷들은 24시간 후, 암컷들은 72시간 후 방사 가능하다.

하.지.만. 이대로 나오기에 날씨는 너무 추웠다...

아가들은 처음맞는 겨울이고, 처음 맞는 겨울을 몸이 약해진 상태로 맞게 되면 면역력이 약해져 또다른 병이 생길까 걱정이 되어, 2주항생제를 9마리 모두에게 추가하였고, 암컷들은 일주일정도 입원비를 추가하였다.

(항생제 비용과 추가 입원비는 추가로 사비를 들여 진행함, 구청 예산으로 도와주지 않음)

길고양이 입원 시 면회는 어려웠고, 아래 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애덜들이 잘 수술을 했나 확인할 수 있었다. 사진을 보면 아가들 발이 다,,, 꼬질꼬질허다ㅠㅠ

https://www.animal.go.kr/front/awtis/roadCat/roadCatList.do?totalCount=74&pageSize=10&boardId=&searchOrgCd=3220000&menuNo=4000000027&searchEDate=2020-11-28&searchSDate=2020-10-28&searchCatSexCd=&searchUprCd=6110000&desertionNo=411322202000806&searchCatKind=&searchCatColorCd=&&page=1

동물보호관리시스템  길고양이 중성화사업(TNR) 조회

길고양이 중성화사업(TNR) 조회 HOME TNR 길고양이 중성화사업(TNR) 조회 본 페이지는 길고양이 중성화사업(TNR)이 실시된 동물의 목록 입니다. 날짜 ~ (날짜는 포획일 기준입니다) 품종 털색 성별 시도 시군구 조회 총 86 건 자세히 보기 공고번호 서울-강남-2020-00652 포획일 2020-11-27 품종|털색 코숏|회갈색.검정하양 성별 수컷 발견장소 도곡로 4길 31 특징 255 상태 중성화 자세히 보기 공고번호 서울-강남-2020-00651 포획일 2020-11-27 품종|털색 코숏|검정하양 성별 암컷 발견장소 ...

www.animal.go.kr

수술을 마친 울애기들 ㅠㅠ

아휴 왜이렇게 다들 짠한지,, 참 갑자기 이상한데 데려가서 수술을 시키니 을매나 무서웠을까 싶다.

 

 

흰둥이, 애기고등어, 아이라이너

 

 

공주님, 코점이, 이쁜이

 

 

애기치즈, 오레오(얼룩이), 고등어

<길고양이 방사>

방사를 할때도 포획할때와 마찬가지로 포획자님과 따로 연락하여 스케줄을 정해서 방사한다.

포획할 때 우리의 목소리와 모습을 너무나도 많이 보여준터라 방사시에는 꼭 직접 방사하여, 아이들이 배신감을 느끼지 않게 해주고 싶었다.

방사는 포획했던 자리 혹은 냥이들이 기존에 잘 지내던 자리에 방사를 해주는게 좋다고 하여 그 곳에 겨울집과 안쪽에 담요를 새걸로 모두 갈아준 후 방사하였다.

수술을 마치고 온 코점이와 공주님

 

방사대기중인 애덜덜

방사기념 사진찍는 코점이

재빠르게 나가는 이쁜이

정말 재빠르게 튀어나간다.

방사 후 수컷들은 간간히 얼굴을 보여주다가 일주일이 지나서야 나타나기 시작했고, 암컷들은 이제 이틀 지났는데 하나둘씩 얼굴을 보여주기 시작한다.

아무래도 큰 충격을 먹어서, 바로 얼굴은 잘 안보여준다고 한다.

일주일만에 얼굴 보여준 애기치즈

방사 이틀만에 나온 코점이

<강남구청 중성화 후기>

딜레이의 연속인 강남구청의 tnr,, 발정기가 점점 다가오는 아이들,, 점점 추워지는 날씨,, 포획 며칠 전부터 안보이는 아이들,, 그리고 새롭게 떠오르는 대장냥이 2놈 때문에 기다리다 지치고 지친 상태였고, 강남구의 tnr을 기다리느라 고보협에 따로 신청도 해놓지 않은 상태라, 정말 강남구에 대한 원망과 분노로 가득찬 상태였다.

그리고, 강남구 중성화 포획자를 네이버에 검색하면 온갖 안좋은 글들이 가득해서, 사실 큰 기대도 없었다.

하.지.만 포획자님은 고양이를 키우고 계신 분이었고, 고양이에 대해서 너무나도 잘 알고있는 분이었다.

머리속에 있던 무자비한 포획자가 아니라, 고양이들이 놀라지 않도록 조용조용하하게 다가가 쥐도 새도 모르게, 고양이를 재빠르게 잡아서 다른아이들이 보지 못하도록 담요로 감싼 뒤 신속하게 옮겨 주셨다.

증말 고양이를 생각해서 포획하시는 베테랑 포획자분이었다.

눈앞에 고양이가 보였다 하면 왠만하면 다 포획에 성공하였다.

우리도 5-6마리 잡으면 대성공이다 싶었는데 기대이상으로 9마리나 포획할 수 있었다. 그리고 암컷은 거의 다 포획에 성공하였다.

심지어 첫날에는 포획자분이 오시는지도 모르고 애들을 배불리 먹인 상태였는데도 불구하고 1마리 빼놓고는 포획틀에 모두 잘 들어갔다.

물론 차가 다니지 않는 대단지가 아닌 작은 아파트환경, 그리고 익숙한 캣맘과 초딩들의 역할도 큰 도움이 되었을 것 같다.

처음해보는 중성화라 별의 별 걱정을 하던 터라, 포획자님께 포획 전에는 거의 2일에 한번꼴로 연락도 많이 드리고, 물어보기도 많이 물어봤다.

많이 바쁘시고, 민원도 많고 하실텐데도 정말 친절하고 상세하게 대답해주셨다.

블로그속에만 존재하던 그 무자비한 포획자가 절대 아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대장냥이 애비를 놓쳤는데, 그아이를 찾아보신다고 다른 지역에서 빨리 와달라고 전화가 오는 와중에도 후레시를 들고 마지막으로 아파트단지를 한바퀴 돌아주셨다. 진짜 대충 포획하지 않으셨다.

포획자는 왜 한명밖에 없고,, 돈많은 강남구에서 이렇게 밍기적 거리며 중성화를 할까 싶었다....

그런데 알고보니 강남구청과 계약된 동물병원은 우리동생동물병원(청담점) 한곳 이고, 포획을 하게 되면 하루에 수술을할 수 있는 캐파가 한정되어 있다 보니, 포획자 여러명이 포획을 해서 가게 되어도 한번에 수술이 어렵다고 하더라..

그리고 무엇보다 길고양이 중성화를 하고싶어하는 병원이 거의 없어서, 강남구청도 병원과 계약을 하는데 애를 먹는다고 한다.

참 이런, 복잡한 사연이 있었다..

나도 이런 사연을 듣기 전까지는 강남구에 대한 원망 열받음 답답함으로 맨날 욕하고 다녔던 사람이다. 근데 또 듣고보니, 그 담당들도 참 힘들겠다 싶더라..

 

참 어렵다어려워ㅠㅠ

앞으로 길냥이를 사랑하는 수의사들이 많아지고, 강남구청이랑도 연계가 많이 되고, 예산도 늘어서,

아이들이 건강하게 수술을 잘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으면 좋겠다.

앞으로 건강하게만 자라다오 아가들아

중성화 전 캣닙에 취한 냥이들


#고양이 #길고양이 #길고양이TNR #길고양이중성화 #동네고양이 #강남구길고양이 #강남구길고양이중성화 #강남구길고양이TNR #고양이중성화 #동네고양이중성화 #중성화수술 #고양이포획 #고양이방사 #고양이TNR #청담우리동생동물병원 #우리동생동물병원 #길고양이포획 #길고양이방사 #길고양이겨울중성화 #겨울중성화 #겨울TNR #겨울길고양이 #겨울고양이 #겨울동네고양이 #강남구청 #강남구티앤알 #강남구중성화